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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C, QA, QM"의 차이는 무엇일까?

Calabrone 2020. 7. 23. 08:02

MY QUALITY TRIP 1

"QC, QA, QM"의 차이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calabrone입니다! 😆

여러분들 다들 더운 여름 잘 보내고 계신가요? ㅎㅎ 벌써 휴가도 다녀오신 분들도 있겠죠?

부럽습니다ㅠㅠㅎㅎ 저도 조만간 가까운 곳이라도 짧게 다녀오고 싶네요

저는 청년 하이파이브 교육이 이번 주부터는 온라인으로 바뀌면서

다시 집에서 공부하게 되었답니다ㅠㅠ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같이 공부하는게 참 즐거웠는데 아쉬워요... 😭

 

아쉽지만 그래도ㅎㅎ 💪

인턴 생활이 얼마 남지않은 만큼 열심히 제 위치에서 스스로 열심히 해야겠죠?

그런 이유로!ㅋㅋㅋ

여러분들과 함께 "품질 여행"을 또 떠나보려고 해요! 

제 직무가 품질 직무인 만큼 품질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하나씩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같이 떠나볼까요?

레츠기릿!!!

 


 

"기본적으로 '품질관리'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QC, QA, QM 는 뭘까요?"
"이 용어들은 무슨 관계가 있는걸까요?"

 

혹시 이런 비슷한 의문들을 공부하다가 가져보신 적 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정말 꼼꼼하게 공부하시는 분들이에요ㅎㅎ 아주 좋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그냥 혼용해서 쓰다가

뒤늦게 '뭔가가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세 단어가 나타내는 뜻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QM : Quality Management, 품질경영

QC : Quality Control, 품질관리

QA : Quality Assurance, 품질보증

 

단어들이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다른 느낌이죠?

 

QM은 품질방침 아래 목표 및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시스템 내에서 품질계획, 품질관리, 품질보증,  품질개선과 같은 수단에 의하여

이들을 수행하는 전반적인 경영기능의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가장 상위 개념이지요!

 

QC는 수요자의 요구에 맞는 품질의 물품과 서비스를 경제적으로 만들어내기 위한 수단의 체계로서,

품질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운용상의 제반적인 기법 및 활동입니다.

 

QA는 소비자가 요구하는 품질을 충분히 만족하고도 적절하며 신뢰할 수 있고

경제적임을 보증하기 위한 생산자의 체계적 활동을 말합니다. 

 

 

라고 하면 될까요...? 정말요...?! 😂

 

이런 사전적인 개념은 어느 곳에 가더라도 참 적용하기 어려울 것 같아요ㅋㅋㅋ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면,

QC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생산된 제품의 품질관리를 맡아서 하는 것입니다!

생산된 제품이 품질 규격에 맞게 잘 되었는지 정확하게 검사하고, 그 데이터를 측정합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를 보고 규격에 맞지 않는다면 부적합 판단도 내리고,

공정에서의 어떤 요소 때문에 불량품이 나왔는지 알아내고 해결해야겠죠 

이러한 "현장 위주의 실무적인 업무"를 수행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QA는 QC와 같은 실무적인 업무와 다르게 

고객들에게 '우리 제품이 고객이 원하는 spec에 맞게 잘 만들어졌다'는 것을 보증할 수 있는

서류작업서류관리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spec은 'specification'의 약자로, 우리가 보통 '스펙'이라고 하는 것이

제품에 쓰일 때는 제품의 사양을 의미한답니다!)

제품의 품질에 대해서 보증하고 서류적으로 증명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철저하게 할 필요가 있겠죠?ㅎㅎ

 

주로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과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을 근거로

품질보증 서류를 관리하게 되죠

이 둘은 ISO 국제표준화기구에서 만든 시스템으로 인증 받게 되면

이 기업의 품질세계적으로 보장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QM은 이러한 QC와 QA를 포함하는 상위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밑에서 측정하고 검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더 품질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하고 전략을 수립하게 되죠

따라서 통계적인 기법이나 을 이용해서 규칙을 찾는다던가

전체적인 시각을 가지고 품질 개선 전략을 생각해내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요약하자면

QC측정/검사, QA서류작업, QM분석/전략

이렇게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그리고 이러한 품질 업무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고객 컴플레인 관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을 가져다주고 품질이 좋다는 것에 대해 신뢰만 주면 끝이 아니겠죠? 😥

고객의 불만을 듣고 원인개선 방법을 찾아내고

다시 피드백을 해주는 업무그 고객을 응대하는 업무 또한 품질 부서에서 해야합니다!

이 업무 또한 장기적인 고객 관리에 있어서 정말 중요하겠죠?

 


 

오늘 나온 내용은 단순한 개념 같아 보이지만

산업공학과를 전공한 저도 면접 보기 전까지는 정확하게 몰랐던 개념이었답니다!

(면접 당시에 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지 못해서 당황했던 기억이...ㅋㅋ)

품질 직무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꼭 챙겨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ㅎㅎ 😆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calabrone이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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