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labrone

"SK하이닉스 청년 하이파이브" 자기소개서 및 면접 후기 본문

MY QUALITY TRIP

"SK하이닉스 청년 하이파이브" 자기소개서 및 면접 후기

Calabrone 2020. 7. 19. 15:46

SK하이닉스 청년 하이파이브 2

SK하이닉스 청년 하이파이브 자기소개서 및 면접 후기

 


 

안녕하세요 calabrone입니다!!!

두번째 포스트로 인사 드려요ㅎㅎ

블로그를 통해서 경험와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은 참 흥분되고 재밌는 것 같아요ㅎㅎ

그래서 오늘도 한번 화이팅 넘치게 시작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제가 최종합격했던 SK하이닉스 청년 하이파이브 3기!

면접 후기와 자소서 준비 과정에 대해 소개해드릴까해요ㅎㅎㅎ

 

저는 처음에 학교 진로취업센터 홈페이지를 보고 청년하이파이브라는 프로그램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후

"내가 갈 길은 바로 이거다!!"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ㅎㅎ

 

그런 결정을 내린 복합적인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 가장 좋았던 것은바로!!

두구두구...!!

여름방학부터 학교 말고 현장에 가서 일을 하고 실무를 배울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ㅎㅎㅎ

요즘에는 취업이 힘들고 어렵잖아요...?ㅠㅠ

인턴을 지원하는데도 인턴 경험이 필요한 매우 열악한 상황이죠ㅠㅠㅠㅠ 흐규규...

 

그런데!!!

청년 하이파이브는 7월 4주 동안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고

8월~10월 3개월 동안 인턴까지 할 수 있는 정말 대박 기회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게다가 높은 정규직 전환율까지!! 와우!

그리고 SK하이닉스에서 직접 교육과 협력사와의 매칭을 주관하니

얼마나 신뢰가 가고 든든한지 모르겠어요ㅎㅎ

그래서 이번 청년 하이파이브 프로그램에 참여한 협력사들을 꼼꼼히 살펴본 뒤에

저에게 가장 적합하고 경쟁력이 있는 기업을 선택하여

그 기업과 직무에 맞춰서 준비를 시작했답니다!!!


자기소개서

 

우선 취업 준비의 기본은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부터 열심히 공들였답니다ㅎㅎ

분명 자소서를 처음 써보시는 분들은 정말 쉽지 않을거에요ㅠㅠ

저도 당시에 에너지를 자소서에만 다 들이부은 느낌이에요ㅋㅋ

하지만 몇 번에 걸쳐서 작성하고 첨삭을 받다 보면

어느 순간 더 글이 쉽게 잘 쓰이고 어떤 느낌인지 감을 잡으실 수 있을거에요!

자소서를 쓰는 것이 어려울 때는 혼자만 끙끙 앓고 있기 보다는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학교 진로취업센터의 취업지원관 선생님들도 엄청난 베테랑이시고

주변에 자소서 작성 경험이 있거나 글쓰기 능력자인 친구들에게

열심히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구체적인 고민에 대해 물어본다면

분명 잘 도와줄거에요!!

(물론!! 글을 대신 써준다거나 다른 사람의 글을 치팅하는 것은 금물이겠죠?ㅎㅎ)

 

자기소개서에서는 각 질문에 물어보는 요소에 충실하는 것과

거기에 나의 경험들을 어떻게 연결시키고 풀어낼지가 가장 중요해요!

 

솔직히 막상 자소서를 쓰려고 하면 생각보다 어필할 내용이 없는 경우가 많아요ㅠㅠ

그렇기 때문에 교내외에서 한 사소한 활동이나 경험도 다 좋습니다!

남들처럼 엄청 화려하고 대단해보이는 스펙이 아니여도 괜찮구요!!

질문의 취지와 요구사항에 충실하게 적되

경험을 잘 엮여서 쓰기만 하면 되요ㅎㅎ

 

말이 조금 복잡하죠...?

사실 그래서 스스로 글을 많이 써보고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받으면서

조금씩 조율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답니다

고치는 과정을 많이 할수록 완성도는 높아지니까요!!

저는 4번 정도 고치니까 그래도 어느 정도 윤곽이 잡혀서

스스로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된 것 같아요!ㅎㅎ

대신 자신의 체력과 시간을 잘 배분해서 효율적으로 자소서를 작성하길 추천드려요!!

막상 해보면 굉장히 에너지가 많이 드는 과정이랍니다ㅠㅠ

 


면접

 

자소서에 합격한 뒤에는 2주 정도의 면접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졌어요ㅎㅎ 워우!

충분한 시간이 있었기 때문에 꼼꼼하고 여유롭게 준비할 수 있었는데요

이때부터는 웹서핑 내용과 기존 면접 정보들을 참조해서

예상 질문들을 추리고

자기소개서, 이력서, 직무와 기업에 대한 자료 조사를 꼼꼼하게 했답니다ㅎㅎ

준비를 절처하게 하면 실제 면접에서도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생기니까

힘들더라도 최대한 자세히 준비하는게 좋아요!

모든 면접에서 단골 메뉴로 등장하는 질문이 있죠?!

바로바로

1분 자기소개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입니다!!!

이 두 항목은 질문은 아니지만 정말 핵심이자 꼭 준비해야할 필수 사항입니다ㅎㅎ

저희 학교 취업지원관 선생님도 강조하신 부분인데요!

 

 

면접은 즉석에서 진행되는 프리스타일 랩 같은 느낌이에요

그래서 사실 그 순간이 지나면 그 사람이 정확하게 무슨 말을 했었는지는 생각이 나지 않지만

그 사람의 인상이나 분위기만 기억 속에 남아 있는 거죠!

따라서 처음과 끝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제가 이번에 본 청년 하이파이브 면접에서는

아래와 같은 질문들을 받았었어요!

색칠된 3가지 질문이 가장 중요한 질문인데요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이것들만이라도 준비해가시는 것을 추천드릴께요!!

1분 자기소개

회사에 대해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왜 우리 기업을 선택했는지 & 다른 기업도 신청한 경험이 있는지

전공과 직무의 연관성(가장 꼬리물기 질문도 많고 오랜 시간을 할애한 질문)

회사의 위치나 외관이 어떠한지

최근에 읽은 책

요즘 힘든 점과 스트레스 해소법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여기서 '전공과 직무의 연관성'이라는 것은

"본인의 전공이 ~인데, 지원한 직무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또는 "왜 그 전공 또는 직무를 선택했는지?"

같은 형태로 물어보시는 것 같아요

물론 기업마다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인재관이 다르고

매번 질문은 바뀌기 때문에

준비해 간 질문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어요!!

 

그래도 대부분 비슷한 맥락을 가지고

면접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하기 때문에

이 질문들도 참고해서 준비하신다면

더 큰 자신감을 가지고 면접장에 들어가실 수 있겠죠?ㅎㅎㅎ

질문를 다 준비하셨다면 마지막으로 실전에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바로바로

집중력적극적인 태도인데요!ㅎㅎ

계속 긴장한 상태로 있기 때문에

면접 중에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쉬워요ㅠㅠ

저도 이번 면접 때 잠깐 집중을 놓치는 바람에

면접관님의 질문을 못 듣고 다시 말씀해주실 수 있냐고 대답했습니다...ㅋㅋ

그래서 면접관님이 그냥 제 대답은 넘겨버리셨고...

저는 순간적으로 멘붕에 빠졌었죠ㅠㅠ

 

하지만!!!

이대로 포기할 수 없었던 저는

마인드 컨트롤하면서 지금부터 초집중을 해서 만회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기회가 오면 더 열심히 대답했고

면접관님 반응이 미적지근하더라도 아무렇지 않은 척 더 열심히 했습니다ㅎㅎ

그리고 '마지막에 하고 싶은 말'에서 제가 놓쳤던 대답을 말씀드려서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혹시 중간에 실수나 멘붕이 발생하더라도

정신만 차리고 포기하지 않으면

충분히 남은 시간 안에 만회할 수 있습니다!

결국 그 사람의 인상만 기억에 남으니까요ㅎㅎ

 

그리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여주시는 게 좋은 인상을 남기기 좋습니다!ㅎㅎ

제가 본 면접에서는 순서대로 대답하는 질문도 있었지만

"아무나 먼저 말해보세요" 라고 하시는 질문도 꽤 있었습니다.

이런 경우에 가장 먼저 손을 들고 말할 수 있다면

그 사람이 좋은 인상으로 남을 수 있겠죠?

 

그리고

질문이 잘 생각이 나지 않거나 준비 못한 질문이라 할지라도

순발력을 발휘해서 최대한 직무와 관련된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것

어필하셔야 좋습니다ㅎㅎ


이렇게 SK하이닉스 청년 하이파이브 자기소개서와 면접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저의 경험과 의견이 합격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ㅎㅎ

취준생&대학생 여러분 모두 화이팅하세요!! 감사합니다!!

Comments